中庸)에서 우리는 충분히 찾을 수 있다.
그 제1장인 천명론(天命論)에서 :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하늘이 명(命)한 것을 성(性)이라 이르고, 성(性)을 따름을 도(道)라고 이르고, 도(道)를 닦음을 교(敎)라 이른다.)
유가儒家에 있어서 하늘(天)이란 곧 전 우주를 칭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1주 大學(대학)과 리더십
학습목표 :
1. 대학지도(大學之道)의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 (治國) •
평천하(平天下)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2. 대학지도와 리더십의 관계를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의 패러다임을 정리한다.
학습내용 : 1. 대학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2. 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이성’으로 바벨탑을 쌓던 근대 인류는 잘못된 보편, 자연파괴,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라는 문제 등에 직면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이 나왔다는 것은 앞서 얘기했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특성상 진보를 긍정하기 않기 때문에
ㄴ. 세례의 의미와 형태
세례라는 말은 신약성경 헬라어의 밥티조를 영어 Baptism으로 사용한 것을 한글로 번역한 것으로, 성경의 뱁티즘의 뜻은 물에 몸이 잠긴다는 의미이다. 우리말 세례는 씻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물을 뿌린다는 살수례의 의미로 사용하므로 정확하게 옮겨진 단어가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